활성화 방안
교내 대회(리그) 운영
학생 주도적 운영
- (운영) 학생(자치회)이 주도적으로 대회를 진행, 전담교사는 전체 운영 관리 및 지원
- 아침시간, 점심시간, 방과후시간, 토요일 등을 활용, 대회(리그) 활성화
- 교내리그 심판 등으로 활동한 학생은 실제 활동시간을 봉사활동 시간 인정 가능
학생 주도적 학급단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및 대회 활성화
- (방향)‘1학생 1스포츠 활동’실현을 위하여 방과 후 시간, 점심시간 등을 활용하여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
- (학생) 모든 학생들이 1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활동(대회)에 적극 참여
‘1학생 1스포츠 활동’=‘1학생 1스포츠클럽대회 참여’
- (학교) 학교 규모 및 여건 등을 고려하여 5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 (남녀공학) 여학생 특화 종목 2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 (학생) 모든 학생들이 1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 활동(대회)에 적극 참여
- (학생 주도적 운영) 전담교사가 운영을 관리하고, 학생이 주도성을 발휘·진행하는 학급단위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리그 활성화
교내리그 심판 등으로 활동한 학생은 실제 활동시간을 봉사활동 시간 인정 가능
- (학급단위 운영)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많은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는 단체종목 중심으로 학급단위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운영 권장
- 학급단위 교내 리그전은 학교 시설과 여건에 맞추어 연간계획수립 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신체활동 보장
- (수준별 교내 학교스포츠클럽 리그) 모든 학생의 스포츠활동 참여를 위해 학교 내 학생 수준을 고려한 학교스포츠클럽리그 운영
- 기존 교내 체육대회를 학교스포츠클럽 대회로 전환(대체) 가능
- (학년단위 종목 지정 운영)‘1학생 1스포츠 활동’과 연계하여 학년단위 대회 리그 종목 지정 운영으로 학생 참여 기회 확대 및 대회(리그)
활성화
- (예시) 1학년-줄넘기, 2학년-피구, 3학년-축구, (4학년-농구....) 등
- 학교 및 지역사회 여건, 학생 요구 등을 반영하여 온·오프라인 혼합 및 온라인 위주 등 다양한 방식의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권장
다양한 방식의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예시(줄넘기)
- 온·오프라인 혼합운영
- (오프라인) 학교스포츠클럽 줄넘기 반을 개설하여 아침·점심·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줄넘기 뛰기 기능 연습 등
-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 등을 활용한 줄넘기 활동실시 및 수행과정 동영상 제출 등을 통해 확인
- 온라인 위주 운영
- 학교스포츠클럽 줄넘기 반을 개설하여 방과후, 주말 등 실시간 쌍방향 플랫폼 등을 활용한 줄넘기 활동실시 및 수행과정 동영상 제출 등을 통해 확인
관련사례
기간 | 주요 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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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3월 ~ 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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