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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명자료

해명자료

설명자료 [설명자료]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보도 관련

  • 작성자 김하수
  • 작성일 2024-07-08 11:39:55
  • 조회수 37
  • 작성자 김하수

□ 언론사명: 조선일보, 경상일보, 울산신문

□ 보도일: 202475, 78일 

□ 주요 보도 내용

  - 지난 2~4월 치러진 맞춤형 학업 성취도 자율 평가에 울산 학교 참여율 저조

  - 자율 평가 참여율 저조로 울산 학생 개개인의 학업 수준 진단할 기회 놓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와.

  - 자율 평가 참여율 낮아지면 지역별 학력 격차 심해질 수 있어.


설명 내용

 

 울산은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활용해 모든 초3~2를 대상으로 지난 3월 기초학력 진단검사를 했음. 이는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 도달 기준에 대한 동일 척도를 적용한 진단검사임.

 

  학교와 교사는 성취 기준에 근거해 학교의 여건과 교육활동의 특성을 고려해 교수·학습과 평가 활동을 일관성 있게 진행하고 있음.

 

  기초학력 진단검사 시기(3)와 맞춤형 학업 성취도 자율 평가 시기(2~4)가 중복되고, 교육부에서도 희망하는 학교가 학급 또는 교과 단위로 학년 초 원하는 시기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것을 안내한 바 있음.

 

  학력 격차는 학업성취도 응시율만으로 단정 짓기 어려움. 울산교육청은 올해부터 초··고 기초학력 지원사업을 울산기초학력지원센터로 일원화하고, ‘정규 수업 내, 학교 안, 학교 밖’ 3단계 학습 안전망 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원하고 있음.

 

  학습지원대상학생에게는 개인별 특성과 상황에 따라 1단계 정규 수업 내 즉각 지원, 2단계 학교 안 방과 후 맞춤 지원을 진행하고, 학교 안에서 지원이 어려운 복합·특수요인이 있는 학생은 3단계 학교 밖 연계 전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음.

 

  학습지원대상학생들은 개별 맞춤형 보정지도 등 학습지원교육으로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3차에 걸친 향상도 검사(6, 9, 12)로 기초학력 도달 여부를 파악하고 있음. 기초학력 재진단 후 향상도 진전에 필요한 맞춤형 학습설계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특히, 울산교육청은 통합 맞춤형 지원 체계 구축, 맞춤형 지원 역량 강화를 통한 초등 한글 미해득 학생 해소, 교과 부진 학생 구제 등 움터 프로젝트‘2023년 시도교육청 평가국가시책 추진 실적 우수사례에서도 기초학력 향상 지원 지표에서 시 지역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