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
1.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활용
1.1. 디지털 기기의 활용
디지털 기기를 조작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와 기능을 이해 및 활용한다.
- [초등 1~2]
- 생활 주변에서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체험한다.
- 디지털 기기 및 키보드, 마우스 등 주변 장치를 바른 자세와 방법으로 사용한다.
- [초등 3~4]
- 생활 속 디지털 기기의 다양한 활용 가능 사례를 탐색한다.
- [초등 5~6]
- 활용 목적에 따라 간단한 주변 장치(마이크, 웹캠 등)와 함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다.
- [중고등]
- 다양한 사용 환경에 맞게 무선 네트워크(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등을 구성하여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다.
1.2. 소프트웨어의 활용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작업에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 [초등 3~4]
- 필요한 작업에 적절한 APP 등 간단한 소프트웨어를 찾아 디지털 기기에 설치하고 활용한다.
- [초등 5~6]
- 스프레드시트 등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고 필요한 계산을 수행한다.
-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툴 등의 간단한 기능을 활용하여 주제를 표현한다.
- [중고등]
- 활용 목적에 맞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디지털 기기에 설치하고 활용한다.
- 워드프로세서, 프레젠테이션 툴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발표한다.
1.3. 인공지능의 활용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에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도구를 활용한다.
- [초등 3~4]
- 우리 주변 실생활 속 인공지능을 활용한 서비스, 기기 등을 탐색하거나 경험한다.
- [초등 5~6]
- 인공지능 서비스, 기기 등을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탐색한다.
- [초등 3~4]
-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도구를 활용한다.
2. 디지털 정보의 활용과 생성
2.1. 자료의 수집과 저장
사용 목적을 고려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판적 시각으로 정확성을 평가하여 효율적으로 저장/관리한다.
- [초등 1~2]
- 우리 주변의 실생활 등에서 문자, 숫자, 이미지, 소리 등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탐색한다.
-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에 접근한다.
- [초등 3~4]
- 우리 주변의 실생활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디지털 기기 등에 저장한다.
- [초등 5~6]
- 디지털 기기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수집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한 자료를 디지털 기기 등을 활용하여 관리한다.
- [중고등]
-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포함한 자료의 타당성, 신뢰성, 유용성 등을 비판적으로 점검하여 수집한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 공유한다.
2.2. 정보의 분석과 표현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 종합, 시각화한다.
- [초등 1~2]
- 놀이 활동을 통해 다양한 방법(색, 그림, 기호 등)으로 자료를 표현한다.
- [초등 3~4]
- 여러 자료를 특성에 맞게 간단한 표 또는 그래프로 표현한다.
- [초등 5~6]
- 수집된 자료를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해 시각화하여 표현한다.
- [중고등]
-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미를 해석한다.
2.3. 디지털 콘텐츠 생성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생성한다.
- [초등 3~4]
- 텍스트, 이미지, 소리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한다.
- [초등 5~6]
- 여러 자료를 특성에 맞게 간단한 표 또는 그래프로 표현한다.
- [중고등]
- 표현하고자 하는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로 창작한다.
3. 디지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3.1. 디지털 의사소통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정보 공유, 의사결정 참여, 협업을 수행한다.
- [초등 1~2]
-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 한다.
- [초등 3~4]
- 자신의 의견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한다.
- 온라인 수업 플랫폼을 활용하여 원격 수업에 참여한다.
- [초등 5~6]
- 디지털 콘텐츠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공유하고 댓글로 소통한다.
- 이메일을 사용하여 정보를 교환한다.
- [중고등]
- 온라인 공유 환경에서 문서작성을 위해 협업한다.
- 디지털 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의사소통한다.
3.2. 디지털 문제해결
문제 해결 방안을 구안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실행한다.
- [초등 1~2]
- 실생활 속 자연 현상 등에서 단순한 규칙을 찾는다.
- [초등 3~4]
- 실생활 속 자연 현상 등의 문제 해결 상황에서 다양한 규칙성을 찾아 설명한다.
- 규칙에 따라 문제 해결 순서를 정한다.
- [초등 5~6]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 가능한 형태로 문제를 표현한다.
- 문제 해결 절차를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구현한다.
- [중고등]
- 문제를 해결할 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경우와 활용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한다.
- 실생활의 간단한 문제 해결을 위해 프로그래밍을 수행한다.
4. 디지털 윤리와 정보 보호
4.1. 디지털 윤리
디지털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타인을 배려하고, 예절과 윤리를 실천한다.
- [초등 1~2]
-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디지털 예절을 실천한다.
- [초등 3~4]
- 디지털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 [초등 5~6]
-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한다.
- 디지털 저작물의 출처를 밝히고 활용한다.
- 사이버 폭력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실천한다.
- 인공지능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중고등]
- 저작권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 저작물을 올바르게 활용한다.
- 디지털 저작물에 저작권을 표시하는 다양한 방법(CCL, 공공누리 등)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 유해한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토론하고, 대처 및 예방 방법을 알아본다.
4.2. 디지털 정보 보호
자신과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 [초등 3~4]
- 생활 주변에서 개인정보를 찾아보고,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 [초등 5~6]
- 개인정보의 뜻과 종류를 이해하고, 개인정보의 보호 방법을 실천한다.
- [중고등]
- 개인정보가 포함된 공유 자료는 개인정보가 드러나지 않도록 조치한다.
- 해킹 등 정보보안 침해사례를 조사하고 사회적 영향을 탐색한다.
교육부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
대영역 | 세부요소 | 세부 요소 설명 | 학교급별 내용 요소 | |||
---|---|---|---|---|---|---|
초등 1~2 | 초등 3~4 | 초등 5~6 | 중1~3 | |||
디지털 기기와 소프트웨어의 활용 | 디지털 기기의 활용 | 디지털 기기를 조작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와 기능을 이해 및 활용한다. |
|
|
|
|
소프트웨어의 활용 |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작업에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 |
|
|
|
||
인공지능의 활용 | 다양한 문제 해결 과정에 인공지능 기술이 탑재된 도구를 활용한다. |
|
|
|
||
디지털 정보의 활용과 생성 | 자료의 수집과 저장 | 사용 목적을 고려해 자료를 수집하고, 비판적 시각으로 정확성을 평가하여 효율적으로 저장/관리한다. |
|
|
|
|
정보의 분석과 표현 |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 종합, 시각화한다. |
|
|
|
|
|
디지털 콘텐츠 생성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생성한다. |
|
|
|
||
디지털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 디지털 의사소통 |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정보 공유, 의사결정 참여, 협업을 수행한다. |
|
|
|
|
디지털 문제해결 | 문제 해결 방안을 구안하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실행한다. |
|
|
|
|
|
디지털 윤리와 정보 보호 | 디지털 윤리 | 디지털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타인을 배려하고, 예절과 윤리를 실천한다. |
|
|
|
|
디지털 정보 보호 | 자신과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실천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