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꽃학습원 둘러보기
날아라 꼬리명주나비야!
꼬리 명주나비란?
긴꼬리가 명주의 섬유처럼 부드럽고 아름다워 보인다하여 꼬리명주나비라 불리어진다.
꼬리명주나비는 봄부터 가을까지 4-6회정도 성충이 되어 날아오른다. 날개짓이 유연하고 미풍을타고 들판과 풀밭 위를 미끄러지듯이 날아다닌다. 매우 온순하고 우아한 편이다. 최근 환경부에서는 꼬리명주나비의 유일한 먹이인 쥐방울덩굴을 토종자원보존을 위해 규제하는 국외반출 승인대상에 포함시켜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암, 수의 구별
암컷
- 암컷은 날개 윗면의 흑갈색 무늬가 잘 발달하여 언뜻 보기에 검은 바탕에 노란띠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수컷
- 수컷은 연한 살구색 바탕에 검은색 무늬가 있고 뒷날개 윗면 빨간색의 띠 모양과 파란색 점 모양 무늬가 있다.
꼬리 명주나비의 일생
알
- 쥐방울 덩굴의 잎과 줄기에 한 번에 50-100여개의 알을 낳고 크기는 0.1mm 정도이며 6-8일 후에 애벌레로 부화한다.
애벌레
- 쥐방울 덩굴에서 사며 쥐방울 덩굴을 먹으면서 쥐방울 덩굴을 떠나지 않는다. 대략 15일동안 5회 탈피한다.
번데기
- 애벌레를 녹여 어른나비로 만드는 과정이며 7일정도 걸리며, 번데기 상태로 겨울을 지낸다.
성충
- 10일정도 살며 쥐방울 덩굴 주위에서 짝짓기를 하고 쥐방울 덩굴에 알을 낳는다.
꼬리 명주나비와 쥐방울 덩굴
쥐방울 덩굴은 꼬리명주나비 애벌레의 유일한 먹이식물이다. 대부분의 나비나 나방의 애벌레는 그 종마다 특정한 몇가지 식물을 먹이로 삼는다. 가령 배추흰나비는 배추나 무우 등의 잎이나 줄기를 먹고 성장한다. 애벌레 시절에 먹이로 삼는 식물의 수가 많거나 분포가 넓을 경우 그 종류의 나비는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나비가 된다. 그러나 꼬리명주나비는 쥐방울 덩굴의 줄기나 잎에만 알을 낳고, 알이 부화해서 애벌레가 되면 쥐방울 덩굴의 잎과 줄기를 먹고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가 우화하여 성충이 되어도 쥐방울 덩굴 주위에서 짝짓기를 하고 알을 낳는다. 생존하는 동안 내내 쥐방울 덩굴 군락지를 벗어나는 일이 없다. 쥐방울 덩굴이 유일한 삶의 터전이요, 생명줄인 것이다. 쥐방울 덩굴은 전국의 산천에 국지적으로만 분포하는 희귀식물(산림청 보호 151호)이며, 국외 반출 승인식물이다. 멸종위기로 내몰리고 있는 우리의 자연생태자원을 다시 복원하고 활용하여 인간의 삶을 보다 여유롭고 풍요롭게 만드는 일이 꼬리명주나비가 꿈꾸는 세상이다.
쥐방울덩굴
쥐방울 덩굴 쥐방울 덩굴과의 여러해살이 식물
산과 들에서 자라며, 줄기는 전체에 털이 없고 길이가 1~5m이며 어릴 때는 검은 빛이 도는 자주색이지만 자라면서 녹색으로 된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이며 길이가 4-10c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가 길다. 꽃은 7월에 피고 잎겨드랑에서 여러개가 함께 나온다. 꽃잎은 없고 꽃받침은 통모양이며 녹색을 띤 자주색이고 안쪽에 털이 있으며 밑 부분이 둥근 모양으로 커지고 윗부분은 좁아졌다가 나팔처럼 넓어진다. 열매는 삭과이고 둥글며 지름이 3cm정도이고, 다 익으면 밑부분은 6개로 갈라져서 각각 가는 실처럼 갈라진 꽃자루에 매달려 낙하산 모양을 이룬다. 한방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약재로 쓰는데, 열매는 해수, 가래, 천식, 치질에 사용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으며, 뿌리는 청향목이라 하여 장염, 이질, 종기, 복부팽만에 사용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꼬리명주나비 애벌레의 유일한 먹이식물로 산림청보호식물(151호)로 지정되어 있다.
특히 국외 반출 시에는 승인을 받아야하는 식물로 분류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개발로 인한 서식지의 파괴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희귀식물이다. 쥐방울덩굴은 꼬리명주나비와 사향제비나비 및 꼬리명주나비 서식지를 복원하거나 비오톱을 조성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쥐방울 덩굴의 일생
새싹은 검은 빛이 도는 자주색이지만 자라면서 점점 녹색으로 된다. 잎은 어긋나며 바뀐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 모양 또는 넓은 달걀 모양의 심장형이며 길이가 4-10cm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잎자루가 길며 꽃은 7월에 핀다. 꽃잎은 없고 꽃받침은 통모양이며 녹색을 띤 자주색이고 안쪽에 털이 있으며 밑 부분이 둥근 모양으로 커지고 윗부분은 좁아졌다가 나팔처럼 넓어진다. 열매는 둥글며 지름이 3cm정도이고, 다 익으면 밑부분은 6개로 갈라져서 각각 가는 실처럼 갈라진 꽃자루에 매달려 낙하산 모양을 이룬다.
꼬리 명주나비의 천적
-
호랑거미
-
밀잠자리
-
긴호랑거미
-
사마귀
꼬리 명주나비 서식환경보호
- 꼬리명주나비는 쥐방울 덩굴에 알을 낳고, 애벌레는 쥐방울 덩굴을 먹고, 쥐방울 덩굴에서 번데기로 성충으로 우화한다. 쥐방울 덩굴과 공동운명체인 것이다.그러므로 쥐방울 덩굴의 보호가 꼬리명주나비의 보호 방안이다. 쥐방울 덩굴이 있는 곳의 환삼덩쿨 제거, 대나무 제거 등이 시급하다.
- 애벌레나 꼬리명주나비의 채집을 금지한다.
- 하천의 뚝방을 쥐방울 덩굴 씨앗이 발아할 수 있도록 재정비한다.
- 쥐방울 덩굴의 서식지에 농약 및 제초제 살포를 금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