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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급별 운영 중점

초등학교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1~2학년군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영역,활동,교육의 중점순으로 정보제공
영역 활동 교육의 중점
자율활동
  •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
  • 입학 초기 적응활동, 사춘기 적응활동
  • 민주적 의사 결정의 기본 원리 이해 및 실천
  • 즐거운 학교생활 및 다양한 주제 활동​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
  • 다양한 경험과 문화 체험을 통한 재능 발굴, 신체 감각 익히기와 직접 조작의 경험, 소속감과 연대감 배양
봉사활동
  •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
  • 봉사활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이해 및 실천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
  • 긍정적 자아 개념 형성, 일의 중요성 이해, 직업 세계의 탐색, 진로 기초 소양 함양​

중학교

중학교의 자유학기에서는 자유학기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양한 영역과 활동을 선정할 수 있다. 교육적 필요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간, 활동 간 그리고 교과와의 연계 및 통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편성・운영한다.

영역,활동,교육의 중점순으로 정보제공
영역 활동 교육의 중점
자율활동
  •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
  • 원만한 교우 관계 형성​
  • 자주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능력 함양
  • 폭넓은 분야의 주제 탐구 과정 경험​​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
  • 예술적 안목의 형성, 건전한 심신 발달,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신장,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 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 함양​
봉사활동
  •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
  • 학생의 취미, 특기를 활용한 봉사 실천​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
  • 긍정적 자아 개념 강화, 진로 탐색​

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 전 영역에 걸쳐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특히, 고등학교의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들 스스로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역,활동,교육의 중점순으로 정보제공
영역 활동 교육의 중점
자율활동
  • 자치・적응활동
  • 창의주제활동 등​
  •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주체적 역할 수행​
  • 협력적 사고를 통한 공동의 문제 해결​
  • 진로・진학과 관련된 전문 분야의 주제 탐구 수행​​
동아리 활동
  • 예술・체육활동
  • 학술문화활동
  • 실습노작활동
  • 청소년단체활동 등​
  • 예술적 안목의 형성, 건전한 심신 발달,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신장,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 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 함양
봉사활동
  • 이웃돕기활동
  • 환경보호활동​
  • 캠페인활동 등
  • 학생의 취미, 특기를 활용한 봉사 실천​
진로활동
  • 자기이해활동
  • 진로탐색활동
  • 진로설계활동 등​
  • 자신의 꿈과 비전을 진로・진학과 연결, 건강한 직업의식 확립, 진로 계획 및 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