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학교 급별 운영 중점
초등학교
초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1~2학년군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활동에 중점을 두어 운영할 수 있다.
영역 | 활동 | 교육의 중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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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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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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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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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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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중학교의 자유학기에서는 자유학기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양한 영역과 활동을 선정할 수 있다. 교육적 필요에 따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 간, 활동 간 그리고 교과와의 연계 및 통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편성・운영한다.
영역 | 활동 | 교육의 중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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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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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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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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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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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 전 영역에 걸쳐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특히, 고등학교의 동아리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의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학생들 스스로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영역 | 활동 | 교육의 중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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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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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리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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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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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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