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목표 및 예시 활동
자율 · 자치 활동
자율 · 자치 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성과 민주시민성 함양을 위해 이루어지는 영역으로 자율활동과 자치활동으로 구성된다. 자율 · 자치 활동의 활동, 활동 목표와 내용으로서의 예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자율활동 | 학생이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신체적 · 정신적 · 환경적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자기주도성을 함양한다. |
|
자치활동 |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공동체의 문제를 상호 연대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
동아리 활동
동아리 활동은 학생의 진로, 흥미와 적성에 부합하도록 동아리를 구성하거나 가입하여 다양한 체험을 하도록 하며, 나눔과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포용성과 시민성을 함양하는 데에 초점을 두는 영역으로 학술 · 문화 및 여가활동, 봉사할동 등으로 구성된다. 동아리 활동 영역의 활동, 활동 목표, 예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학술 · 문화 및 여가 활동 |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다양한 학술분야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력과 심미적 감성을 함양한다. |
|
봉사활동 | 학교 안팎에서 나눔과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포용성과 시민성을 함양한다. |
|
진로 활동
진로 활동은 학생이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따른 진로를 탐색 및 설계하도록 하기 위한 영역으로, 학생 자신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 설계, 경험하기 위한 진로 탐색 활동,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진로 활동의 활동, 활동별 목표와 내용으로서의 예시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내용과 구체적인 활동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진로 탐색 활동 |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진로 및 직업 세계의 특성과 변화를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건강한 직업 가치관을 확립한다. |
|
진로 설계 및 실천 활동 | 자신의 진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희망하는 진로와 직업의 경로를 설계하고 실천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