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목표 및 예시 활동
자율활동
자유학기 및 교과와 연계・통합하여 학교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특히 주제 탐구, 소집단 공동 연구, 자유 연구,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자치 · 적응 활동 |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신체적 · 정신적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길러 변화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
|
창의주제활동 | 학교, 학년(군), 학급의 특색 및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주제를 선택하여 활동함으로써 창의적 사고 역량을 기른다. |
|
동아리 활동
학생의 흥미, 특기, 적성 등을 고려하여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동아리 부서를 다양하게 개설하여 학생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형성한다. 동아리 부서별로 각 부서의 성격에 적합한 봉사활동과 진로활동의 요소가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경연 대회, 전시회, 발표회 등을 운영 할 수 있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예술 · 체육활동 | 자신의 삶을 폭넓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 심미적 감성 역량을 함양하고, 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신체를 기른다. |
|
학술문화활동 | 다양한 학술 분야와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하여 지적 탐구력과 문화적 소양을 기른다. |
|
실습 노작 활동 | 일의 소중함과 즐거움을 깨닫고 필요한 기본 기능을 익혀 일상생활에 적용한다. |
|
청소년 단체 활동 | 신체를 단련하고 사회 구성원 및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 국가가 공인한 청소년 단체의 활동 등 |
봉사 활동
학생이 봉사를 실천하기 이전에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사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하여 봉사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깨닫게 한다. 봉사활동 결과에 대한 사후 평가는 일상생활 속에서 봉사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이웃돕기 활동 |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한다. |
|
환경보호 활동 | 환경을 보호하는 마음과 공공시설을 아끼는 마음을 기른다. |
|
캠페인 활동 |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고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태도를 기르낟. |
|
진로 활동
학년별 진로활동이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학교 급의 종합 계획과 이에 근거한 학년별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할 것을 권장한다. 학교 급과 학생의 발달 정도에 따라 학생이 자신에 대한 이해, 다양한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및 가치관의 형성, 진로의 정보 탐색과 체험,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 및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활동 | 활동 목표 | 예시 활동 |
---|---|---|
자기이해 활동 |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자산의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이해한다. |
|
진로탐색 활동 | 일과 직업의 가치, 직업세계의 특성을 이해하여 건강한 직업의식을 함양하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및 직업정보를 탐색하고 체험한다. |
|
진로설계 활동 |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한다. |
|
영역별 평가
- 학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원활한 편성 ·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그 결과를 활용한다.
- 평가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게 이루어지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 학생 평가 계획을 평가 목표의 설정, 평가 기준의 선정, 평가 방법의 구체화, 평가 실시와 평가 결과의 기록, 평가 결과의 해석 및 활용 등의 절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
영역별 평가 예시
영역 | 평가 관점 | 평가 관점 작성 시 유의점 |
---|---|---|
자율활동 |
|
|
동아리 활동 |
|
|
봉사활동 |
|
|
진로활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