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창수입니다
주요 발표
[기자회견문] 2024년도 울산광역시교육청 본예산안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1-23 10:10:54
- 조회수 1550
- 작성자 관리자
존경하는 울산 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울산광역시 교육감 천창수입니다.
우리 교육청은 올해 배움이 삶이 되는 학교를 만들고,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을 실현하고자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과 함께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내년은 세입 감소로 재정 상황이 어렵지만, 적극적인 재정 대응으로 공교육의 질을 더 높여 교육도시 울산의 기반을 계속해서 다져나가겠습니다.
내년 예산안은 학생 맞춤 배움성장 지원, 미래교육 여건 조성, 학생 중심 안심교육 지속, 학교 환경개선과 교육시설 확충 등에 중점을 두고 편성했습니다.
예산안 규모는 2023년 본예산 대비 1,626억 원 줄어든 2조 2,319억 원입니다.
올해 세입 감소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이전수입 등이 대폭 줄면서 세입 재원이 전년 대비 3,288억 원이 줄었습니다.
우리 교육청은 모든 사업의 경상경비를 10% 이상 약 100억 원을 줄이고, 기관이나 부서별 사업계획을 조정해 사업비 380억 원을 자체 줄였습니다.
아울러, 3~4학년 학생용 스마트기기 구입 등 대규모 재원 투입 사업 등은 추진 시기를 내년 추경 이후로 연기하는 등 세출 1,626억 원을 조정했습니다. 나머지 부족한 재원은 재정안정화기금과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에서 1,662억 원을 활용할 계획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예산안의 주요 방향과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학생 맞춤 배움성장 지원에 2,481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학교 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을 추진하고자 공·사립학교 운영비를 줄이지 않고 1,574억 원을 편성해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학생 맞춤형 기초학력 보장에 30억 원, 유·초·중등 배움성장 집중학년제 강화에 2억 원 등을 편성해 맞춤형 학습지원으로 기초학력을 보장하고 성장 단계별로 중점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문화·예술교육에 47억 원을 편성해 조화로운 성장을 돕고, 학생 체육교육에 85억 원을 편성해 맞춤형 스포츠활동 공간 조성과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2025년 전면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 지원에 85억 원, 직업계고 산업수요 기반의 맞춤형 직업교육에도 56억 원, 울산특수교육원 설립 추진 등 특수교육 운영 지원에 107억 원도 반영했습니다.
둘째, 미래교육 여건 조성에 234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학교 공간 메타버스 환경 구축 등 디지털 교육 운영에 63억 원을 비롯해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디지털 기반의 교육시스템 구축에 12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신산업 분야 기술교육 등 직업교육의 중심이 될 직업교육 복합센터 설립 지원에 48억 원, 지역·신산업 맞춤형 직업계고 학과개편 등 미래교육 준비에 13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아울러 울산지역 교육과정과 관련한 자료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울산교육과정연구센터 설립 추진과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는 공립 온라인학교 설립에 8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미래형 공간과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인류 문제를 학교 수업과 연계한 프로젝트 학습 방법으로 체험하고 교육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관인 울산미래교육관 설립에도 90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셋째, 학생 중심의 안심교육 지속에 1,883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사립유치원 만 5세 유아에게 무상교육비를 지원한 데 이어 내년에는 만 4세까지 대상을 확대해 161억 원을 지원합니다.
우수 농·축·수산물 등 학생 급식 건강식재료비 인상 등을 반영한 1,023억 원을 편성해 학생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합니다. 식품비 단가는 단계적으로 전국 상위권 수준으로 확대 편성해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중·고교 교복비로 69억 원을 반영해 1인당 5만 원 인상한 30만 원을 지원하고, 수학여행비도 81억 원을 반영해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5만 원, 고등학생은 10만 원 인상해 지원합니다.
아울러 학교 체육관과 조리장 환기시설 개선에 68억 원, 학교 보건실과 급식시설 현대화에 76억 원을 편성해 급식종사자의 건강권을 확보하고, 아이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활동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학교 환경개선과 교육시설 확충에 3,312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온양초 리모델링 등 노후 학교 교육환경개선과 학교시설 확충에 모두 1,628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가칭 제2효문초 신설, 서사유치원과 서사초 신설 등 과밀학급 해소와 교육 여건개선을 위한 학교 신증설 사업에는 754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청량초 등 그린스마트미래학교 구축과 학교 공간혁신에는 505억 원을 반영했고, 가칭 어린이 독서체험관 설립 등 교육시설 확충에도 318억 원을 편성했습니다.
이외에도 들꽃학습원 리모델링, 강북교육지원청 청사 증축 기관시설 개선에도 107억 원을 반영했습니다.
존경하는 울산 시민 여러분,
사랑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교육복지를 확대해 교육과정에 필요한 경비를 차별 없이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자체, 대학, 기업, 관련기관과 함께 협력하며 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도시 울산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학교 공동체성을 회복해 평화로운 교육공동체를 만드는 데 함께 힘을 모으고자 교권보호와 학교폭력 예방, 인성교육 강화 예산 60여 억원도 반영했습니다.
소통하고 존중하는 문화 속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고맙습니다.
2023년 11월 13일
울산광역시교육감 천창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