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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란 어떤 제도인가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
교육부(2021)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왜 필요한가요?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렵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는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문시원 학생흥미가 있어서 선택한 애들이어서 뭔가 수업 분위기가, “이렇게까지 수업에 집중한 적음 처음이다!” 같은 거였어요.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한서고), 김재호 학생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 아무것도 안하고 그저 ‘버티다가 졸업만 하자’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없어진 것 같아요.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부산동성고) 유승한 학생아이언맨을 동경하는 로봇공학자라는 아주 작고 막연한 꿈이 점점 자라나 로봇에서 프로그래밍으로, 프로그래밍에서 4차 산업의 주요 기술인 블록체인으로 제 꿈에 날개가 달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핀란드 학점제 도입 학교(타미욜란고), 요나 학생저에게 맞는 수업 방식을 찾아갈 수가 있어요. 또한 학습목표와 시기, 학습량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아요.

고교학점제 학교에서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01교육과정학생수요를반영한교육과정,02수강신청진로학업설계지도를통한학생의과목선택,03수업운영학생참여형수업,미이수예방지도,04평가수업연계과정중심평가성취평가실시,이수/미이수(보충이수지원),05학점취득이수기준도달시학점취득,06졸업학점기준의졸업요건설정
  •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 개인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합니다.
  • 이수/미이수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 학점취득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졸업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학생

주어진 교육과정을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존재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존재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사

교과의 지식을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배움의 질을 보장하는 진정한 교수·학습 전문가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폐쇄적인 학습 환경에서 벗어나, 타 학교·지역 사회 등으로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언제 시작되나요?

고교학점제는 2022년 특성화고 도입 및 전체 일반계고에 대한 제도 부분도입(신입생부터 적용)을 거쳐 2025년부터 전체 고등학교에 본격 시행될 예정입니다.

’20
’21
’22
’23
’24
’25
도입 준비기
(마이스터고)학점제 도입
(특성화고) 학점제 도입
(일반계고) 학점제 부분 도입
본격시행
교육과정 2015
교육과정
  2015 교육과정
일부개정
일부개정된
교육과정 적용(고1~)
     
2022
교육과정
기초연구 2022 교육과정
주요사항 발표
2022 교육과정 개정     2022 교육과정
적용 (고1~)
평가제도   진로선택과목 성취평가제 전 학년 적용       성취평가제
확대 도입(고1~)
대입제도   미래형 대입
논의 착수
    '28학년도
대입방향 발표
 
법령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발의
       
지침   학교 밖 교육 가이드라인 마련 최소학업성취 도달 지도 검도     미이수(Ⅰ) 도입
연구·선도학교
확대
일반계고 (1,680교)
모든 일반계고 및
직업계고 연구·선도학교
운영 경험 축정
   
과학고 (20교)
 
외고국제고자사고(76교) 중 일반고 전환(예정) 학교
직업계고 (520교)
     
   
특수학교 (2교)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494교
(~'20)
233교 549교 567교 - 학교공간 조성
연차적 지원
(시도별 추진계획에 근거, 추후변경 가능)
교·강사 교사대상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22, 1,600명)
학점제 운영을 위해 교원 자격·임용 배치 개선
 

(교육부, 2021)

울산 고교학점제 추진 현황

[2024. 1. 기준, 일반계고 41교, 자율고 1교, 특목고 3교, 직업계고 11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