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수의 약속
울산교육재정현황
01. 여건 및 문제점
세입
- 지방교육재정은 자체 과세권이 없어 수입의 90% 이상을 내국세·지방세와 연동된 교부금, 법정전입금 등 세수 여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외부 이전수입에 의존
- 최근 세수 상황이 호전되어 재정 여건은 크게 개선되었으나,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으로 코로나19 회복 과정 (‘21~22년) 시기만큼 증가폭 기대는 어려운 상황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
-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지속 확대 전망이나, 증액교부금(~‘24년) 및 유아교육지원특별회계 (~‘24년 예정)는 일몰됨
- 지자체 전입금
- 지방세와 연동되어 법정요율이 정해진 법정이전수입은 지속 확대 전망이나, 비법정이전수입의 경우 교육청-지자체 간 협의 여부 고려 필요
- 자체수입
- 기준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수입 증대, 증가하고 있는 폐교 재산 활용률 등에 따라 증가 전망/li>
- 지방채
- 지출사업 구조조정, 재정안정화 기금 활용 등 필요 재원 마련 대안을 고려할 경우 지방채 미발행 전망
- 순세계잉여금
- 당해연도에 집행이 어렵거나 불요불급한 사업의 예산을 조정하는 등 적극적인 지출 구조조정에 따라 감소 예상
- 기금전입금
- 교부금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기금 규모도 지속 증가 전망
세출
- 지출의 70% 이상을 교직원 인건비 및 교육기관 운영비 등 고정경비 지출이 차지하고, 교직원 처우개선 및 물가상승 등으로 상승 추세
- 그간 고정경비로 인해 충분한 투자가 어려웠던 교육환경 개선과 교육격차 해소 및 미래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지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고정경비 지출
- 최근 인건비 증가 추이, 교육공무직원 처우개선 등을 고려하면 인건비 지출은 기존 추세 유지 전망
- 교육격차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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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초등전일제교육, 기초학력 보장 등 출발선부터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집중 지원 필요
- 코로나19로 누적된 학습·정서·사회성 등 교육결손의 신속한 회복과 장애인 및 다문화 학생 등 소외계층 교육지원 강화 필요성 확대
무상급식과 교복·체육복 지원 등 교육복지 지출 지속 확대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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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초등전일제교육, 기초학력 보장 등 출발선부터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집중 지원 필요
- 미래교육 체제 구축
- SW·AI 교육 활성화,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디지털 교과서 개발·보급 확대 등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한 투자 수요 증대
- 교육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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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마트 스쿨 전환, 학교 신·증설 및 과밀학급 해소 등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 투자 확대 전망
- 내진보강·석면제거, 노후화된 급식실·화장실 현대화 등 학생 안전 및 학교 위생 강화를 위한 학교 환경 개선도 지속 추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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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스마트 스쿨 전환, 학교 신·증설 및 과밀학급 해소 등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 투자 확대 전망
02. 2023~2027 중기 재정 운영 현황
중기 재정규모 총괄
- 2023~2027년 5개년 계획기간의 총 재정규모는 16조 3,3134억원이고, 연도별 평균 3조 2,626억원으로 전망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등 이전수입의 지속적인 증가로 재정규모는 연평균 4.1%의 증가할 것으로 예상
(단위 : 백만원, %)
구분 | 합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연평균증가율 |
---|---|---|---|---|---|---|---|
재정규모 | 16,313,466 | 2,999,606 | 3,106,124 | 3,277,413 | 3,404,278 | 3,526,045 | 4.1 |
중기 재정 전망
세입전망
이전수입 | 4.7% ↑ | 최근 5년간의 실제 교부금 규모 등을 고려하여 중앙정부이전수입 연평균 4.6% 증가 및 「울산광역시 중기재정계획」의 세수 추계 및 전입금 정산 결과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이전수입 연평균 4.9% 증가로 총4.7% 증가할 전망 |
---|---|---|
자체수입 | 0.9% ↑ | 기준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수입 증가로 연평균 0.9% 증가할 전망 |
기금수입 | 2.0% ↑ | 기준 금리 인상에 따라 예치금에 대한 이자수입 증가로 연평균 2.0% 증가할 전망 |
(단위 : 백만원, %)
구분 | 합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연평균증가율 |
---|---|---|---|---|---|---|---|
합계 | 16,313,466 | 2,999,606 | 3,106,124 | 3,277,413 | 3,404,278 | 3,526,045 | 4.1 |
교육비특별회계 | 13,374,890 | 2,434,934 | 2,530,158 | 2,689,928 | 2,805,044 | 2,914,826 | 4.6 |
- 이전수입 |
13,181,737 | 2,396,473 | 2,491,603 | 2,651,295 | 2,766,332 | 2,876,034 | 4.7 |
- 자체수입 |
47,249 | 9,281 | 9,375 | 9,452 | 9,531 | 9,611 | 0.9 |
- 차입 |
0 | 0 | 0 | 0 | 0 | 0 | 0.0 |
- 기타 |
145,903 | 29,181 | 29,181 | 29,181 | 29,181 | 29,181 | 7.5 |
- 내부거래 |
0 | 0 | 0 | 0 | 0 | 0 | 0.0 |
기금수입 | 2,938,576 | 564,672 | 575,965 | 587,485 | 599,234 | 611,219 | 2.0 |
세출전망
경상지출 | 2.5% ↑ | 교직원 처우개선 및 물가상승 등에 따라 행정운영경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재무활동은 기금의 예치금으로 기준금리 인상으로 연평균 2.5% 증가할 전망/td> |
---|---|---|
교육사업비 | 0.8% ↓ | 코로나19 등에 따른 원격수업 환경 구축 완료, 일상회복 지원의 현행 유지와 미래교육환경 구축 관련 교육사업이 시설사업비과 연계 추진으로 시설사업비는 증가하고, 교육사업비는 연평균 0.8% 소폭 감소할 전망 |
시설사업비 | 15.5% ↑ | 학교 신설 또는 이전 추진, 정부의 과밀학급 해소 정책 반영, 교육행정기관시설 설립,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에 따른 노후학교 환경개선사업, 안전시설개선 추진으로 연평균 15.5% 증가할 전망 |
구분 | 합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연평균증가율 |
---|---|---|---|---|---|---|---|
합계 | 16,313,466 | 2,999,606 | 3,106,124 | 3,277,413 | 3,404,278 | 3,526,045 | 4.1 |
경상지출 | 9,589,602 | 1,818,909 | 1,875,190 | 1,920,656 | 1,967,064 | 2,007,783 | 2.5 |
- 행정운영경비 |
6,486,117 | 1,220,121 | 1,265,108 | 1,299,056 | 1,333,714 | 1,368,118 | 2.9 |
- 재무활동 |
3,025,186 | 583,128 | 594,421 | 605,941 | 617,690 | 624,006 | 1.7 |
- 예비비및기타 |
78,300 | 15,660 | 15,660 | 15,660 | 15,660 | 15,660 | 0.0 |
사업비 | 6,723,863 | 1,180,697 | 1,230,934 | 1,356,756 | 1,437,214 | 1,518,262 | 6.5 |
- 교육사업비 |
4,573,852 | 720,463 | 778,113 | 722,053 | 720,596 | 699,022 | 0.8 |
- 시설사업비 |
3,083,617 | 460,234 | 452,821 | 634,703 | 716,619 | 819,240 | 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