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체험
발견의 장(야외)
EA-01 모멘트 공룡 골격
모멘트 공룡 골격은 전체 무게가 300kg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이 공룡 골격은 좌우가 힘의 균형을 이루며 천칭과 같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천칭의 무게 추 부분은 공룡의 목뼈를 표현한 것입니다. 흔들리는 큰 추의 단순한 움직임은 다음 천칭에 전해지고 결국 10개의 천칭 모두에 힘이 전달되게 되므로 작은 힘으로도 공룡 골격 전체를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즉 작은 움직임에 의한 힘이 앞의 골격으로 전달되고 도미노가 쓰러지듯 차례차례 이어지며 결국 목 부분까지 전달되어 공룡 골격 전체가 움직이게 됩니다.
EA-02 기하학 구조물
이 구조물은 기하학적인 착시 현상을 나타내는 구조물로 실제로는 존재할 수 없는 도형이 보는 위치에 따라서 우리의 눈에 익숙한 도형으로 보이는 착시입니다. 관찰 구멍에서 바라본 구조물의 모습은 삼각형으로 보이지만 실제 도형의 모습은 삼각형이 아닌 열린 구조물입니다. 영국의 수학자 로저 펜로즈가 1950년대에 연구하여 생각해 낸 이러한 도형을 펜로즈 다각형이라고 합니다.
영국의 수학자 로저 펜로즈가 1950년대에 연구하여 생각해 낸 도형을 펜로즈 다각형이라 한다. 펜로즈 다각형을 만들 때에는 각 변은 꼬이거나 끊어져야 한다. 펜로즈의 도형은 보는 위치에 따라서 도형의 모양이 다르게 보이는 도형입니다.
EA-03 균형감각 놀이
-
로그롤
- 원통 위에서 원통을 발로 계속 굴리면 우리 몸의 무게중심은 발바닥 면적 내에 있으므로 몸이 앞으로 쓰러지지 않지만 돌아가는 원통위에서 가만히 서 있는 경우에 발은 원통을 따라서 아래로 떨어지게 되어 몸의 무게 중심이 발바닥을 벗어나 앞으로 쓰러지게 되는 것입니다.
-
사이클러 장치
- 사이클러 위에서 발을 구르면 왼쪽 다리가 내려갈 경우 오른쪽 팔이 위로 올라가야 균형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오른쪽 다리가 내려 갈 경우에는 왼쪽 팔이 위로 올라가야 균형을 잡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팔과 다리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해야 몸 전체의 무게중심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몸이 쓰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이 똑바로 서 있을 때 무게 중심은 배꼽 근처 이며 발바닥 면적 내에 무게중심이 위치하기 때문에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습니다.
EA-04 지레의 원리
이 구조물은 체험을 통해서 지레의 원리를 알아보는 곳입니다. 금속 공이 놓여있는 부분이 작용점, 중간에 지레를 고정하고 있는 부분이 받침점, 지레 위에 올라가서 힘을 주는 곳이 힘점입니다. 작용점, 받침점, 힘점은 지레의 3요소입니다. 지레가 수평을 이루기 위해서는 힘점에서 받침점까지의 거리를 곱한 값과 작용점에서 받침점까지의 거리를 곱한 값이 같아야 합니다. 지레 위에 올라가서 금속 공으로부터 멀리 떨어졌을 때 지레는 어디로 기울어지는지 체험해 봅시다. 지레 위에서 앞, 뒤로 움직이면서 지레가 수평을 이룰 수 있는 힘점의 위치를 찾아봅시다.
참고자료
- 지레는 막대의 한 점을 받치고 그 받침점을 중심으로 물체를 움직이는 장치이다.
- 지레의 원리를 역학적으로 설명한 사람은 그리스의 아르키메데스이다. 고대 그리스의 과학자 아르키메데스는 왕에게 아주 큰 지레만 있으면 지구도 들어 올릴 수 있다고 장담했을 정도로 지레의 원리를 이용하는 데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가위, 병따개, 손톱깍기, 핀셋 등이 실생활에서 지레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물건입니다.
EA-05 야외 공룡
울산과학관에는 어떤 공룡이 살고 있을까요? 야외 공룡 조형물을 감상해보세요.
EA-06 야외 조합 놀이터
울산과학관을 찾은 어린이들을 위한 야외 놀이 공간입니다.
EA-07 미세먼지 신호등
오늘의 미세먼지 농도는 어떨까요? 미세먼지 신호등에 나타난 이모티콘의 색과 안내 문구를 확인해보세요.
EA-08 호비탐비신비 조형물
울산과학관 마스코트 호비·탐비·신비 조형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