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혁신이란?
개념
학교공간혁신은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 아니라 미래사회 주역인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학습과 놀이, 휴식 등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서 학교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목표
‘울산다운’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지향점
건강한 배움과 삶을 기초로 하는 생태적 배움환경을 함께 만들어갑니다.
- 자연을 품은 생태적 배움환경 구현
-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프로젝트 실천과정 모색
학교 배움문화를 이야기하고, 배움담은 공간을 상상하는 과정중심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 표준을 넘어 더 남은 배움문화를 이야기하는 학교공간혁신 협력체 구성
- 시설환경개선을 넘어, 배움문화를 담는 배움공간 모색
학교, 전문가, 교육청, 자자체가 지혜롭게 협력하는 방향을 함께 고민합니다.
- 학생, 교사, 학부모, 행정, 촉진자, 설게자 상호 팀워크 구축으로 지속적인 동반성장
- 교육과 건축분야의우수 전문인력 발굴 및 양성
배움으로 학교와 마을을 잇고, 공간으로 학교와 마을이 만납니다.
- 배움공동체 성장과 연계를 위한 학교, 마을 상호 협력체계 준비
- 마을자원을 활용한 배움방향 연구
미래 울산 배움방향, 배움환경의 이슈를 찾고, 실천합니다.
- 우리학교 고유의 배움문화를 반영한 프로젝트 기획과 실천
- 울산교육공동체와 함께 찾아나가는 우리울산 배움방향과 배움공간을 통하나 실천방향 모색
‘울산다운’ 학교공간혁신 프로젝트 로드맵
준비 |
|
---|---|
실행 |
|
정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