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자 정보
-
- 담당자행정국 총무과 정동민
- 전화번호052-210-5755
행정서비스헌장제도란?
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시작 및 의의
행정서비스헌장제도
1991년 영국의 메이저총리가 창안하여 시행한 제도로서 행정개혁시책의 일환으로 공공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행정서비스헌장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 서비스이행 기준과 내용
-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들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행위로, 고객이 그 권리를 정당히 행사할 수 있도록 하고자는 데 의의가 있다.
행정서비스헌장제 목적 및 기대효과
행정서비스헌장은 공공서비스 수혜자의 필요와 요구에 보다 잘 대응하고 공공서비스를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는 공무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 내실화를 지향하여
- 종전의 국가와 국민간의 암묵적인 관계를 명시적이고도 강제적인 계약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청의 추진상황
2000. 7.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정 |
---|---|
2005. 1. | 통합헌장으로 전면 개정 (1차 개정) |
2005. 3. | 행정서비스개선을 위한 시민모니터요원 위촉 및 연수 |
2005. 5. | 학교행정서비스헌장 제정운영지침 제정 |
2005. 11. |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
2006. 2. | 조직개편으로 인한 부서별 이행기준 개정(2차 개정) |
2006. 6. | 행정서비스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
2007. 8. | 교육청 내 고객만족(CS) 방송 시행 |
2007. 9.~10. | 행정서비스헌장 홍보물 및 사례집 발간 |
2007. 9. 28. | 조직개편으로 인한 부서별 이행 기준 개정 (3차 개정) |
2008. 2. | 행정서비스모니터단 위촉 및 연수 (구성 15명) |
2008. 2. | 행정서비스 전문기관 위탁 연수 (본청, 직속기관, 지역청 담당자) |
2008. 3. | 행정서비스헌장심의위원 재구성(구성 9명) |
2008. 3.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 · 개정 연수(본청, 직속기관, 지역청) |
2008. 4. | 학교행정서비스헌장 제 · 개정 연수(신설 초.중.고, 공.사립 고등학교) |
2008. 5.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전면 개정 (4차 개정) |
2008. 6. | 울산교육행정서비스 변화를 위한 교육실시 |
2008. 6~7. | 찾아가는 맞춤형 행정서비스 교육실시 |
2008. 7~11. | 전화응대 친절도 자체모니터링 실시 |
2008. 10. |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직장교육 실시 |
2008. 10. | 행정서비스헌장 고객만족도 조사 |
2009. 1. | 행정서비스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직장교육 실시 |
2012.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전면 개정 (5차 개정) |
2015.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전면 개정 (6차 개정) |
2018.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 및 부서별이행기준 개정(7차 개정) |
2019. 1.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개정(8차 개정) |
2020. 1.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및 이행기준 개정(9차 개정) |
2021.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개정(10차 개정) |
2022.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개정(11차 개정) |
2023.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개정(12차 개정) |
2024. 2. | 울산교육행정서비스헌장 이행기준 개정(13차 개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