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당자 정보
-
- 전화번호
교사소진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자신이 느끼는 상태에 대하여 해당하는 칸에 체크 해 주세요.
[자가진단 총 진단수 : 390 교사소진 진단수 : 184]
*출처: 정연홍(2016), 교사의 심리적 소진 측정도구 개발 연구
순번 | 지난 일주일 동안 | 전혀 아니다 | 약간 그렇다 | 그런 편이다 | 꽤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
1 | 나는 사람들이 나를 교사로서의 의무만 있는 사람처럼 대한다는 생각이 들어 허무하다. | |||||
2 | 나는 사람들이 나에게 유난히 엄격한 도덕적 기준을 강요하는 것에 숨이 막히는 기분이다. | |||||
3 | 나는 학부모가 과도한 기대와 요구를 하는 것 같아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 |||||
4 | 나는 교사에 대한 복지와 지원수준이 실망스러워 교사인 내가 초라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 |||||
5 | 나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나에게 무례하게 대하는 것에 모멸감을 느낀다. | |||||
6 | 나는 학교생활에서 나의 능력을 잘 발휘하고 있다. | |||||
7 | 나는 학교관리자로부터 수업과 생활지도를 잘한다는 인정을 받고 있다. | |||||
8 | 나는 학교생활을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편이다. | |||||
9 | 나는 수업, 생활지도, 행정업무 등의 일을 모두 하기에는 능력이 부족하다. | |||||
10 | 나는 학생 생활지도를 하면서 교육적 효과가 보이지 않으면 내 책임인 것 같아 무력감을 느낀다. | |||||
11 | 학생의 다양한 문제행동에 대처할 대 나의 무능력함을 느껴 스스로 한심스러울 때가 많다. | |||||
12 | 나는 수업시간에 멍하니 앉아만 있는 학생을 보면 나에게 문제가 있는 것처럼 느껴져 우울해진다. | |||||
13 | 나는 예전과 달리 인내심을 잃고 과민하게 반응하는 일이 잦아졌다. | |||||
14 | 나는 과중하거나 의미없는 행정업무에 치여 힘들다. | |||||
15 | 나는 나의 정성이나 여건과 상관없이 행정업무를 맡게 되어 심함 스트레스를 받는다. | |||||
16 | 나는 학교 행정업무를 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아침에 출근하기가 싫다. | |||||
17 | 나는 내가 하고 있는 행정업무가 지겹고 신물이 난다. | |||||
18 | 나는 너무 힘들어서 교직을 그만두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 |||||
19 | 나는 교직에 대한 의욕이 없어져 내 적성에 맞는 일인지조차 의심스럽다. | |||||
20 | 나는 나의 직업에 대하여 좌절감을 느낀다. | |||||
21 | 나는 앞으로도 계속 교직생활 하는 것을 생각하면 막막하다. | |||||
22 | 나는 종종 내가 일하는 기계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
상기 검진은 자신의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제공된 것이므로 전문적인 진단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원치유지원센터(전문상담사 210-5489)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